겨울왕국2 노덜드라 캠프씬의 숨겨진 비밀



겨울왕국2 속 숨겨진 비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위 장면은 마법의숲에서 노덜드라 사람들을 만난 엘사, 안나 일행이 그들의 캠프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가려다 갑자기 튀어나온 바위거인에 위험을 느끼고 급히 길을 떠나려는 장면이다. 해당 부분에서 엘사는 이미 마음을 굳혀서 바로 떠나려고 하고, 안나는 크리스토프가 어딨는지 찾아보려 잠시 노덜드라 캠프쪽을 둘러본다.

노덜드라 캠프

문제는 바로 이 장면이다. 바로 노덜드라 사람들이 떠나간 바위거인을 바라보며 놀라는 장면. 이 장면에는 재미있는 비밀이 숨겨져 있다. 아마 눈치가 빠른 사람들은 어떤점이 이상한지 눈치챘으리라고 생각한다.

정답부터 말하자면, 이 장면은 의도적으로 좌우 반전이 돼 있다는 것이다.

어떻게 이것이 좌우 반전임을 알 수 있을까? 또 좌우반전이라면 왜 의도적인것인지? 이제 그 이유를 알아보기로 하자.

노덜드라 캠프

이것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노덜드라 캠프의 모습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노덜드라 캠프의 문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그들이 거주하는 오두막의 모양이다. 그 중에서도, 문의 모양을 자세히 살펴보자. 문에 보면 Z 모양의 나무장식이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주목해야할 것은 이것의 모양이 알파벳 Z 가 아니라 그것을 좌우 뒤집어서 놓은 Z 모양이라는 것이다.

노덜드라 캠프의 문 2번째

다른 장면을 찾아보아도 역시 이와같은 문의 모양을 관찰할 수 있다. 엘사와 허니마린이 대화하는 장면에서는, 이곳은 오프닝에 등장한 것과는 다른 텐트지만, 역시 모든 문이 Z 형태의 장식을 가지고 있다.

노덜드라 캠프의 문 엔딩장면

마지막으로 한가지 장면을 더 확인해보도록 하자. 위 장면은 엔딩에서 노덜드라 캠프의 모습이 나온 장면이다.

우선, 표시해놓은것중 중앙에 있는 캠프의 문을 살펴보자. 확대해보면 이 텐트 역시 Z 형태의 문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왼쪽에 표시해놓은 캠프를 보자. 확대해보면, 이번에는 Z자 형태의 문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자세히보면 이 문은 열려있다. 따라서 닫힌 문을 생각해본다면 역시 Z 형태의 문이 나타날 것이다.

Goahti

이 주장을 더욱 확실히 할수 있는 것은 노덜드라의 모티브를 살펴보는 것이다. 노덜드라는 실제 사미족 (Sámi people)을 모티브로 만들어졌고, 이 사미족은 전통적으로 Goahti 라는 이름의 오두막에서 생활을 하였다. 실제 Goahti의 모습은 위와 같은데, 이 오두막에서도 Z 모양의 문을 관찰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지금까지의 보여준 장면들과 실제 Goahti의 문을 미루어봤을 때, 우리는 영화에 등장하는 모든 노덜드라 오두막의 문이 Z 모양이 확실하다.

문제점

좌우반전된 노덜드라 캠프

그렇다면 이제 다시 안나가 캠프를 바라보는 장면으로 돌아가보자. 이 장면에서는 위 그림에 표시해놓은것처럼 중앙쪽에 2개의 오두막의 문이 볼 수 있다.

우선, 그림에서 오른쪽에 있는 문을 보자. 작고 어두워서 영화를 볼 때는 알아채기 힘들지만, 확대한후 색깔을 보정해보면 이전에 설명한것과는 다르게 Z 모양의 문을 볼 수 있다.

이번에는 왼쪽에 표시해놓은 문을 보자. 그냥 보았을때는 앞에서 설명한것처럼 Z 모양의 문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자세히보면 이 문은 열려있다. 따라서 문을 닫는다면 이 오두막역시 Z 모양의 문이 나타날것이다.

즉, 겨울왕국2 전체 영화 내용중에서 유일하게 이 부분만 노덜드라 캠프의 문의모양이 반대로 묘사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하필 이 부분만 반대로 묘사된 것일까? 굳이 이 부분을 렌더링할 때만 모델링을 새로한 것일까?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한다.

좌우반전

이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추축을 할 수 있지만, 가장 가능성이 높은 답은 이 장면이 좌우반전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원본과 좌우반전된 노덜드라 캠프를 비교

위 그림처럼 영화속 묘사된 노덜드라 캠프의 모습을 좌우반전한 형태가 원래의 노덜드라 캠프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즉,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제작자들이 원래 이 장면을 만들때는 원래 노덜드라 캠프의 모습 그대로(Z 모양의 문을 가진 캠프, 위 그림의 아래쪽)으로 만들었다가, 최종적으로 영화에 집어넣을때는 이 장면을 좌우반전해서 집어넣었다는 것이다.

좌우반전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대략 3가지가 있다.

이유 1. 문의 모양

노덜드라 캠프의 문

우선, 가장 첫 번 째 이유는 이전에도 말했듯이, 영화상에 묘사된 모든 노덜드라 캠프는 Z 모양의 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거기다가 바위거인이 떠난 후 안나가 노덜드라 캠프를 바라보는 겨우 2~3초의 장면에 굳이 다른 모델링을 쓸 필요가 없다. 즉, 앞서 언급한 장면은 어떠한 이유로 좌우반전이 된 상태로 영화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이유 2. 엘사의 브루니 추격경로

두번째 이유는 더 직접적인 증거이다.

브루니를 쫓아가는 엘사

영화 중반부에 노덜드라 캠프에 가기 전 엘사가 브루니를 참교육시키는 장면이 있다.

노덜드라 캠프와 좌우반전한 배경 교차검증

그리고 이 때 엘사는 노덜드라 캠프를 가로질러 부르니를 쫓아간다.

주목할 점은, 이 때 나오는 노덜드라 캠프의 모습과 우리가 좌우반전이라고 생각했던 장면의 배경을 비교해보면 정확히 일치한다는 것이다. 정확한 유도과정은 분량상 다음 글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기로 하겠지만, 캠프의 배치, 모양등을 따져보면 좌우반전을 한 모습만이 위와 일치하게 된다.

이유3. 노덜드라 인들의 복장

세번째 이유는 노덜드라 인들의 복장이다.

허니마린과 라이더의 컨셉 아트

노덜드라 인들의 복장은 남여가 꽤 대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편이다. 특히나 이번에 주목할것은 남여가 칼을 차는 방향이다. 위 컨셉아트에 보듯이 여자는 왼쪽, 남자는 오른쪽으로 칼을 차고 다닌다. 이러한 남여의 차이는 영화상 모든 노덜드라 인들의 복장에서 관측된다. 더 자세한 복장에 관한 분석은 이전글 을 참고하도록 하자.

칼을 오른쪽으로 차고있는 노덜드라 여성

이제 앞서 언급한 장면으로 돌아가보자.

만약 이 장면에서 우리가 좌우반전을 하지않은 원본을 그대로 본다면, 위와 같이 노덜드라 여성이 칼을 오른쪽으로 차고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즉, 노덜드라 인들의 복장 역시 이 장면만 반대로 되있다는걸 알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언급한 3가지 근거를 생각해보면 위 장면은 원본을 만든 후 무슨 이유에서인지 좌우반전이 된 상태로 영화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왜 좌우 반전 시켰을까?

그렇다면 대체 왜 좌우반전을 해서 넣은것일까?

사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다. 가능한 시나리오 중 한가지는 이런게 있을수 있다.

오른쪽으로 떠나가는 바위거인을 바라보는 엘사

이 장면에서 우리는 바위거인이 엘사를 찾다가 오른쪽으로 떠난 것을 알고있다. 즉, 이 장면 다음에 나오는 노덜드라 사람들은 오른쪽으로 떠난 바위거인을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왼쪽을 바라보는 노덜드라 사람들

하지만 애니메이터가 실수로 이 장면을 처음 만들때는 사람들이 왼쪽을 바라보는 식으로 만들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문제점을 알아채지 못한채로 있다가 나중에 최종적으로 다른장면과 조합을 할 때 이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다시 이 장면을 처음부터 렌더링 할 수 있겠지만 여긴 사실 별 중요한 장면도 아니기 때문에 그냥 좌우반전만 시켜서 넣었을 수도 있다. 사실 어둡고, 좌우반전을 알아채기도 힘든만큼 이렇게 해도 별 지장은 없을 것이다.

어찌됬든 정확한 이유야 알 수는 없지만, 확실한건 이 장면은 원래대로 만들어진 다음에 좌우반전을 해서 영화에 최종적으로 들어갔다는 것이다.

요약

  1. 안나 일행이 노덜드라 캠프를 떠나는 위 장면에서 안나가 바라보는 노덜드라 캠프의 모습은 좌우반전이 되어있다.
  2. 다른장면과 비교를 하면 배경 뿐 아니라 인물까지 모두 반전이 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한가지 가능성은 실수로 반대로 작업한 후, 최종적으로 영화에 넣을 때 방향을 맞추기 위해 좌우반전을 했다는 것이다.